미래로닷컴

2024 무제한 환승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란? 이용불가 노선, 신청방법 등 알아보기

v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존 교통 정기권은 횟수가 제한되는 등 이용에 제한이 있지만, 기후동행카드는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 환승이 여럿 치뤄지는 대중교통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이동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후 동행카드 종류

기후 동행카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개인 성향에 맞추어 지하철+버스권(6만 2천 원),지하철+버스+따릉이권( 6만 5천원) 2종으로 나눠 출시됩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을 위해 6만 2천원 요금제를 출시했고,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천원만 추가하면 무제한 따릉이 이용이 가능토록 했다. 30일 사용 기간 중에는 가격 변경이 어려우므로 사용 패턴에 따라 나에게 맞는 권종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모바일 기후 동행카드 신청방법

v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바일티머니’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회원가입 후 사용할 수 있다. 첫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최초 한번 계좌를 등록한 뒤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한 후 이용하면 되는데요, 아쉬웠던 점은 애플은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를 애플에서는 모바일에선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용 불가 항목

서울 광역버스광역급행버스경강선
서울동행버스: 서울01번, 서울03번, 서울06번
신분당선용인 경전철
경기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김포시 제외)서해선의정부 경전철

하지만 이토록 좋은 기후 동행 카드 역시 불편한 점이 있다면, 일부 버스가 제한되어 사용할 수 없다느 ㄴ것인데, 특히 신분당선은 민자 노선인 신분당선은 요금 규정이 수도권 전철 타 노선과 달라 기후 동행카드 사용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서해선: 김포공항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역이 경기도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이용이 어렵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기후 동행카드 시범사업기간

사업기간: 2024년 1월 27일 ~ 6월 30일
카드종류: 모바일카드, 실물카드
카드가격: 62,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65,000원권(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