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더 저신용, 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으로, 은행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햇살론뱅크 지원대상 및 대출 한도
지원대상
해당되는 조건으로는 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가 지원자에 포함되며,
대출한도
최저 5백만원 ~ 최대 2,500만원*(‘22.2.25~23.12.31일 한시적 증액)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기간
대출상환 기간은 3년 또는 5년(기간 내 거치기간 최대 1년 부여 가능)이며
(3년 선택시)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2년, (5년 선택시)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4년 선택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로는 은행별, 이용자별로 금리가 상이하게 적용되나 하나은행이 5.85%를, 전북은행이 9.73%의 금리가 부가되기 때문에 참고하시는게 좋으며, 개인별 금리는 고객센터의 전화를 통해 개인별로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았습니다.
보증료로 부가되는 퍼센트는 연 0.9~2%가 부가되며, 개인별로 상이하단 점은 금리와 동일합니다
금리를 낮추는 방법으로는 특정 조건에 해당되거나, 금융고육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해 수강하는 등 몇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저소득 청년 0.5%p 인하(단, 사회적 배려대상자와 중복적용 불가)
- (금융교육) 금융교육포털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해(edu.kinfa.or.kr)에서 수강)
- (신용부채관리컨설팅) 맞춤대출 홈페이지(loan.kinfa.or.kr)에서 신청
- (저소득 청년) 신청시점에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로 확인된 경우 부여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로 진행됩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란?
주택자금의 대출융자금 원금과 이자를 융자기간동안 매달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아가는 방식이다. 이자는 변동이자율이 아닌 고정이자율이다. 초기에는 원금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이자를 많이 지급해야 하나 상환할수록 대출원금이 줄어들게 되므로 이자도 점차 줄어든다.
대출방법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토스뱅크 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App를 통해 자격대상을 미리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