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e든든에서 만날 수 있는 버팀목대출 알아보기
부부합산 소득 5천만원 이하이며, 무주택 세대주가 연 2.1% ~ 2.9% 의 적은 금리로 자가 마련의 틀을 마련하고 상환하는 국가지원정책사업으로써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에서 신청할 수 있는 사업이다.
대출대상으로는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 억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여야하며, 2자녀 이상 및 신혼시에는 각각 6천 만원, 7천 5백 만원으로 자산가액의 허용치가 늘어나며, 대출기간은 2년기준으로 최대 4회까지 연장하여 10년동안 이용할 수 있는 버팀목대출이다.
버팀목대출의 한도, 대출비율은
대출 한도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의 한도액이 상이한데, 수도권은 1.2억, 비 수도권은 0.8억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임차 전용면적이 수도권 기준 85㎡, 비수도권은 100㎡, 주거용 오피스틸은 85㎡만 이용이 가능하고, 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 주택의 쉐어하우스로는 면적제한이 없다. 또한 임차보증금의 경우 수도권은 3억원, 비수도권은 2억 원이며, 2자녀 이상일 시 각각 1억을 더한 금액의 임차보증금 또한 대상 주택의 요건에 해당됩니다.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비율은 일반가구의 경우 전세자금의 70%, 신혼가구와 2자녀 이상가구는 전세금액의 80%까지 지원되며, 임대인계좌에 입금을 원칙으로합니다.
대출금에 따른 금리 알아보기
대출금액은 부부의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금리가 결정이 되는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이 높을 수록 금리가 높아지고 2.1%~2.9%까지 차등적용됩니다. 금리우대는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가구, 장애인,노인부양,다분과,고령화가구 등이 적용되며 같은 항목으로는 중복 적용이 불가하지만 추가금리 우대인 주거안정 원세대출 성실납부자,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자, 자녀가 있을시 차등 적용되며 중복으로 금리를 최대 1.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대출 이용 중 자녀를 출산한 경우 대출 한도, 대출 이용기간 산정 기중은 변경될 수 있나?
대출 기간 중 아이를 출산시 연장 만료일을 기준으로 미성년 자셔수를 비교하여 판단하고, 각 회당 자녀의 수 만큼 연장이 가능하고, 추가 대출을 원할 시 2자녀 이상인 경우 호당 대출한도가 2.2억원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개별심사에 대한 부분은 기금수탁은행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대출 유의사항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받은 후 주택취득이 확인 된 경우 대출금은 상환해야 하며,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된 대출일 시 추가대출 및 대출이용 중도 목적 변경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