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5,6년차 예비군들이 알고가면 좋을 몇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5년차 전까지는 소집이 되어 예비군 훈련을 받게 되지만, 6년차 부터는 동사무소 예비군 주민센터를 찾아가서 교육을 받게되는데요. 각 동원 시간은 다르지만 12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전자문서나 카톡으로 방문해야 하는 동사무소를 배정받게 됩니다.
동사무소 예비군을 가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것
동사무소 예비군에 참여하게되면 신분증과 군복을 입는 것 외에는 특별히 준비해야할 것은 없지만, 꼭 알아둬야할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 본인이 살고있는 주소가 아닌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예비군 소집의 경우 인근 가까운 동사무소로 소집 명령이 내려지게 되는데, 살고있는 주소지가 서울인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구일 경우 대구로 소집명령이 내려진다는 점을 유의해야합니다.
동사무소 예비군 훈련은
작계훈련은 연 2회 실시하며 3-7월 전반기와 8-12월 후반기로 나뉜다. 맑은 날이라면 큰길을 따라서 걷거나 낮은 산을 진지구축 교육을 하기위해 방문하지만 2시간 이내의 코스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나머지 시간은 정신교육을 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비오는 날 방문을 했다면 간단한 정신교육과 동영상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몸이 좀 더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 예비군 훈련 불참시
정해진 날 예비군을 불참하게 될 경우에는 다음 차수 훈련으로 이월되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주말에 훈련이 잡혀있는 경우가 종종있어 다음달로 이월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비군 소집이 되기 3~4주전부터 지속적으로 메일과 문자, 네이버 전자문서로도 회신이 주기적으로 오기 때문에 모르고 불참하는 경우는 전무하며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질병으로 인한 불참을 하는 것을 권하고싶습니다.